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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ethoven Piano Concerto #1 in C major, Op.15 Classical Music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1번 다장조, Op.15

브람스가 베토벤의 교향곡 9번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처럼 베토벤 역시 작곡에 있어 무언가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 중에 하나가 모차르트의 후기 피아노 협주곡들, 특히 27번이었는데 이 피아노 협주곡들은 그 전의 오케스트라와 조화를 이루던 피아노 협주곡에서 무언가 더 복잡하고 더 많은 표현을 할 수 있는 기념비적인 곡들이었다. 베토벤 역시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잘 알고 있었고, 젊은 베토벤은 자신이 생각하는 모차르트의 기준에 맞추어 피아노 협주곡을 쓰고 싶어했다.

베토벤은 모차르트가 죽은 다음 해인 1792년 빈에 도착해서 피아니스트로서의 명성을 쌓고 있었다. 당시 빈에서는 젊은 피아니스트 작곡가는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여 직접 연주하는 일이 더러 있었지만, 베토벤은 모차르트와 같은 곡을 쓰고 싶어했기에 몇 년을 보냈다. 실제로 피아노 협주곡 1번과 2번이 출판된 이후, 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베토벤의 협주곡들을 찬양했지만 베토벤 자신은 스스로에게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라고 방어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한다.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작곡 순서로 따지면 세번째로 작곡된 협주곡이다. 1번과 2번 전에 베토벤이 연습용으로 작곡한 협주곡이 하나 있었고, 1번보다 2번을 먼저 만들기 시작했지만(아마도 1785년부터?) 1번이 먼저 출판되었다. 이것만 봐도 베토벤이 피아노 협주곡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는지 알 수 있다.

오케스트라 편성에서부터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7번과 동일한 것 등 실제로 이 곡은 모차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는 하지만 젊은 베토벤의 패기와 특징이 잘 나타나 있기도 하다. 베토벤은 1악장과 3악장에 몇 개의 짧고 긴 카덴차를 만들었고, 특히 1악장에는 서로 다른 3개의 카덴차를 만들어 연주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글렌 굴드는 이 곡의 카덴차를 직접 푸가처럼 만들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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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투로 베네데티 미켈란젤리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비엔나 필하모닉

많은 사람들이 이 곡의 교과서로 뽑는 연주이다. 그런데 음질이 좀...

1악장


2악장


3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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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랑
크리스토프 에센바흐
파리 오케스트라

전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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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렌 굴드, 1악장 카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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